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07.4
수록면
1 - 2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공립유치원 교사들의 현행 순환전보제에 대한 인식과 근무지 이동 관련 현황을 살펴보고 교사들의 유치원의 조직구조에 따른 근무지 선택과 한망도 등을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었다. 이를 위해 J도에 근무하는 공립유치원 교사 247명을 대상으로 질문지 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교사들은 현행 순환전보제도에 대하여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평가를 하고 있었고 통근 사유 등에 대해서도 초ㆍ중등 교사들에 대한 연구결과와 비슷한 경향을 나타냈다. 둘째, 근무지 이동관련 현황에서 교사들은 근무지를 평균 다섯 번 정도 이동한 것으로 나타났고, ‘1학급 유치원’과 ‘2학급 유치원’의 조직구조에 근무한 교사수와 근무횟수 및 근무연수가 다른 유형보다 더 높게 나타났다. 셋째, 전보 희망학교 및 유치원을 선택할 때 대다수의 교사(79.7%)들은 관리자의 인품을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생활근거지와의 출ㆍ퇴근 여건, 자녀교육 다음으로 유치원의 학급규모 및 조직구조가 우선적인 고려사항인 것으로 나타나 이러한 사항이 유치원 교원의 인사행정에 반영될 필요성이 있음을 시사한다. 넷째, 유치원 학급규모 및 조직구조에서 교사들은 ‘2학급 유치원’의 조직구조를 가장 선호하거나 근무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유아교육전공 원감ㆍ원장구조의 유치원’은 상대적으로 가장 덜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희망하지 않는 주된 이유로 교사들은 ‘동료 및 관리자와의 인간관계 관련성’을 들고 있어, 학급규모 및 조직구조에 따른 유치원 조직문화 관련 연구에 시사점을 주고 있다.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311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