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1권 제1호
발행연도
2006.2
수록면
1 - 2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사와 어머니가 평가한 유아 기질 차이 및 유아 기질과 자기조절능력간의 관계를 검증해 보고자 하였다. 3-5세 유아 195명의 교사와 어머니를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 기질 평가에 대해 남아와 여아의 모든 기질 차원을 교사보다 어머니가 더 높게 평가하였다. 연령별로는 3세아의 적응성을 제외한 나머지 기질차원과 4, 5세 유아의 모든 기질차원 역시 교사보다 어머니가 더 높게 평가하였다. 둘째, 교사가 평가한 유아 기질차원 중, 남아는 정서성이, 여아는 생리적 규칙성과 정서성이 자기조절능력과 유의한 정적 예언관계가 있었다. 연령별로는 3, 4세아의 정서성이 자기조절능력과 유의한 정적 예언관계가 있었다. 셋째, 어머니가 평가한 유아 기질은, 남아와 여아 모두 생리적 규칙성이 자기조절능력과 유의한 정적 예언관계가 있었고 여아의 활동성은 부적 예언관계가 있었다. 연령별로는 5세아의 생리적 규칙성이 자기조절능력과 유의한 정적 예언관계가 있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300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