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2권 제5호
발행연도
2007.10
수록면
125 - 145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어머니의 심리적 자세가 유아의 사회성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보육시설에 다니는 유아의 어머니 138명과 유아 138명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어머니의 심리적 자세는 자기긍정, 타인의 긍정을 더 많이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사회인구학적변인에 따른 심리적 자세는 연령, 학력이나 직업에 따라서 의미있는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어머니의 심리적 자세와 유아의 사회성 발달간의 관계는 어머니가 자기긍정을 높게 지각 할수록 유아의 협동성괴 자율성, 또래 간 상호작용의 사회성 발달이 높아지는 정적인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의 사회성 발달(협동성, 타인이해성, 자율성, 또래 간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어머니의 자기긍정 심리적 자세는 유아의 협동성에 가장 높은 예언변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의 타인이해성에는 어머니의 타인긍정에 대한 심리적자세가 가장 높은 예측변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의 자율성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어머니의 심리적 자세는 자기긍정이었다. 유아의 또래 간 상호작용에는 어머니의 자기긍정이 가장 높은 정적인 예언 변인인 반면 어머니의 자기부정은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예언변인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317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