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08.4
수록면
73 - 89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아버지의 부모효능감과 양육참여도와 관계를 살펴보고 아버지의 부모효능감 및 양육참여도에 따라 자녀의 자기 능력에 대한 지각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 지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경기도 지역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다니는 만 4세 만 5세 유아와 그의 아버지 총 150쌍이 연구에 참여 했다. 아버지의 부모효능감, 양육참여도 분석을 위해 자기보고서식 질문지 형식의 척도를 사용했으며 유아의 자기능력지각분석을 위해 자기능력자간천도를 사용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버지의 부모효능감과 양육참여도는 상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아버지의 부모효능감은 양육참여도의 하위 요인 중 인지적 성취지도와 높은 상관을 보였다. 둘째, 아버지의 부모효능감에 따라 자녀의 자기능력에 대한 지각에 차이를 보였다. 셋째, 아버지의 양육참여도에 따라 자녀의 자기능력에 대한 지각에 차이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로 볼 때 아버지가 높은 부모효능감을 가지고 양육에 참여할 때 자녀의 자기능력에 대한 지각을 긍정적으로 하는 것임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유아교육기관에서는 아버지들에게 자녀양육에 대한 올바른 부모효능감을 가질 수 있는 방법과 효과적인 양육참여방법에 관한 부모교육 프로그램들을 제공할 필요성이 있으며, 아버지 역할에 관해 교육받을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323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