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08.6
수록면
39 - 67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선행연구의 고찰을 통하여 친구관계 유형을 범주화하고 이를 바탕으로 유아의 그림책 속 주인공들이 맺고 있는 친구관계에 나타난 다양한 우정의 의미를 분석함으로서 현장에서의 유아의 친구관계 형성을 도울 수 있는 효과적인 교수매체로서의 활용을 위한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유아에게 있어 친구관계란 많은 유아들이 형성하는 관계 가운데 하나로 둘 사이에 이루어지는 친밀하고 밀접한 관계를 의미한다. 선행연구 고찰을 통하며 친구관계는 그 속에 담겨져 있는 우정의 요소와 관계의 속성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분류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으며 이들은 각기 다른 우정의 요소를 포함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고 친구관계 및 우정의 하위요소들의 속성에 따라 범주화하는 과정을 통하여 유아의 친구관계는 돌봄의 관계 공유의 관계 경쟁의 관계 지배적 관계의 형태로 범주화 되어졌다. 이렇게 도출되어진 범주에 따라 친구관계와 관련한 그림책의 내용을 분석한 결과 각각의 그림책 속에 드러나고 있는 친구관계 또한 유아의 친구관계 유형과 특징을 하나의 주제로 다루고 있음을 알 수 있었으며 그림책의 주인공과 사건의 맥락 속에서 각각의 유형들이 가지고 있는 고유한 속성들을 그대로 드러내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3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