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2권 제3호
발행연도
2007.6
수록면
193 - 209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의 기초학습능력과 관련된 학습자 변인들(연령, 성별, 지능, 가정환경)을 분석하여 유아기초학습능력의 발달경향을 알아보고 학습자 변인들 간의 상대적 기여도를 알아봄으로써 유아의 기초학습능력 발달을 위한 기초자료 및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를 중심으로 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자 변인(연령, 성별, 지능, 가정환경)에 따른 유아기초학습능력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연령, 지능에 따라서는 유아기초학습능력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고, 성별에 따라서는 쓰기영역에서만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가정환경에 따라서는 유아기초학습능력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유아기초학습능력에 대한 학습자 변인들(연령, 성별, 지능, 가정환경) 간의 상대적 기여도를 살펴 본 결과, 유아기초학습능력에 대하여 전체 68%의 설명력을 지니고, 성별, 연령, 가정환경에 비해 지능이 47%로 가장 많은 설명력을 가지며 상대적 기여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314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