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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연철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09.4
수록면
217 - 237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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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유아들이 사진을 찍는 맥락과 찍은 사진에 대해 나눈 이야기에 귀 기울이는 과정을 통해서, 사진이라는 미디어에 대해서뿐만 아니라 유아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삼았다. 한 유아가 순번에 따라 돌아가면서 사진을 찍었으며 자유선택활동시간이 끝난 다음에는 프로젝션 TV를 통해 사진을 감상하면서 이야기를 나누는 과정을 반복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사진기를 손에 든 유아에게는 사진을 찍을 대상을 선정하고 그 대상을 통제할 수 있는 힘이 있었다(사진은 권력이다). 둘째, 사진과 관련된 각자의 경험과 사진을 찍을 때의 맥락은 유아들의 자극과 호기심을 자극하는 매개체의 역할을 했다(사진은 자극이다). 셋째, 사진은 확고한 증거로서의 기능을 수행했으며 사진이 아니었다면 관찰할 수 없었던 것을 보여주었다(사진은 증거다). 넷째, 사진으로 보는 것과 실제 사물이 다르게 보이는 경우는 많이 있었는데, 이유가 이해되는 경우도 있었지만, 마술로 남아있는 경우도 있었다(사진은 왜곡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결과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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