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미숙 (전남대학교) 박지영 (전남대학교) 윤유중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4권 제6호
발행연도
2009.12
수록면
83 - 101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의사결정 참여도와 성취목표성향 및 전문성 인식과의 관계를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첫째, 국공립 유치원 교사의 의사결정 참여도와 성취목표성향 간에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둘째, 국공립 유치원 교사의 의사결정 참여도와 전문성 인식 간에는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를 알아보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G시와 J지역 국공립 유치원 교사 149명을 대상으로 질문지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Pearson의 적률 상관계수와 단순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의사결정 참여도와 성취목표성향은 전체적으로 의미 있는 관계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목표/비전/사명, 근무규정, 교사연수, 교육과정/교수의 하위요인에서 성취목표성향과 정적상관관계를 보였다. 결과적으로 목표/비전/사명, 근무규정, 교사연수, 교육과정/교수 요인이 성취목표성향을 예측하는 중요한 변인임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의사결정 참여도와 전문성 인식은 전체뿐만 아니라 목표/비전/사명, 근무규정, 교사연수, 교육과정/교수, 예산, 교사배치, 운영, 절차와 구조의 개선의 하위요인 모두에서 정적상관관계를 보였다. 결과적으로 의사결정 참여도 전체뿐만 아니라 하위요인 모두 전문성 인식을 예측하는 중요한 변인임을 알 수 있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43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