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형신 (강릉원주대학교) 김금주 (강릉원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11.4
수록면
253 - 273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이야기 다시 말하기를 통한 말붙임새 창작활동이 유아의 국악(장단) 능력과 언어능력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한가를 살펴봄으로써 유아교사의 국악과 언어의 통합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이들 간의 효율적인 통합운영의 실천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강원도와 경기도 소재의 두 유치원 만 4-5세 유아 총 43명을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으로 분류하고, 이중 실험집단을 대상으로 이야기 다시 말하기를 통한 말붙임새 창작활동을 적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근거로 유아의 국악(장단)능력과 언어능력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으며, 두 집단의 사전검사 점수를 공변인으로 한 공변량분석(ANCOVA)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이야기 다시 말하기를 통한 말붙임새 창작활동이 유아의 국악(장단)능력과 언어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본 활동이 국악과 언어의 효율적인 통합운영의 실천방안으로 유아교육 현장에 적용될 수 있으며, 국악과 언어의 중요한 특징들을 긴밀하게 연결시켜 유아에게 보다 의미 있는 경험을 제공할 필요가 있음을 논의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8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57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