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현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11.4
수록면
343 - 375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들이 말과 글의 관계를 인식하는데 필요한 구체적인 언어 요소들을 의미있는 활동들을 통하여 경험하게 하는 언어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4, 5세 유아들에게 적용하여 유아의 읽기기술과 읽기흥미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유아들의 말과 글의 관계에 대한 인식을 증진시키는 핵심적인 언어 기술들이 음운인식과 자모음 지식임을 문헌연구를 통해 확인하고, 프로그램의 교육내용으로서 음운인식(말소리에 관심갖기, 음절인식, 음소인식), 말소리와 글자의 대응(음절과 낱자의 대응, 음소와 자소의 대응), 우리 말의 문자 표상을 선정하였다. 각 교육내용을 유아들에게 흥미있는 활동으로 구현하기 위하여 말놀이, 노래, 게임 형식 등을 활용하여 16가지 활동을 구성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프로그램을 4, 5세 유아들에게 적용하여 그 효과를 살펴본 결과, 유아들의 읽기기술과 읽기흥미에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났으며, 이로써 말과 글의 관계에 대한 유아의 인식을 증진시키는 타당한 프로그램이 개발되었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유아 교사들에게 추상적인 언어기술을 놀이의 맥락에서 의미있게 제시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유아의 말과 글의 관계 인식을 증진시키는 언어교육프로그램 개발
Ⅲ. 유아의 말과 글의 관계 인식을 증진시키는 언어교육프로그램
Ⅳ. 유아의 말과 글의 관계 인식을 증진시키는 프로그램의 적용 및 평가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58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