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정희 (부산대학교) 김성숙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11.8
수록면
33 - 59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사와 유아 사이에 일어나는 대화의 특성을 이야기 나누기 시간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그 교육적 의미를 해석학적 관점에서 탐구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이야기 나누기 시간에 발생하는 교사와 유아들 간의 대화를 있는 그대로의 현상으로 밀착 관찰하고자 3개의 유아교육기관의 만 4세반을 각각 선정하여 총 30회기의 비 참여 관찰과 교사면담, 연구자일지 등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질적 특성의 분석을 시도한 결과, 이야기 나누기 시간에 교사와 유아 간에 이루어지는 대화는 지식 구성의 괴정으로서, 교사와 유아가 서로의 삶을 이해하고 공유함으로써 간주관적 지평을 확장하는 통로로서, 유머와 웃음으로 그리고 풍부한 상상과 은유를 통해 유아교실의 긴장과 갈등을 해소시키는 즐거운 유희를 생성하는 매체임을 보여주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이야기 나누기 시간 교실대화의 의미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60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