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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혜순 (경원대학교) 김찬숙 (성북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11.8
수록면
117 - 133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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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3~5세 유아 236명을 대상으로 부모의 놀이참여 수준 및 시간이 유아의 자기조절 능력과 관련이 있는지를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본 연구를 위해 학급의 담임교사가 유아의 자기조절 능력을 평정하였으며, 가정에서의 부모의 놀이참여 수준 및 시간은 부모용 질문지를 이용하여 조사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부모의 놀이참여 수준이 높을 때 유아의 자기조절능력이 높게 나타났다. 부모의 놀이참여 수준을 놀이 유형별로 구분하여 살펴보면, 부모가 신체놀이, 역할놀이, 기능놀이에서의 참여수준이 높을 때 유아의 자기조절능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아버지와 어머니를 구분하여 살펴보면, 아버지의 경우 역할놀이, 기능놀이 수준이 높은 경우, 어머니의 경우 역할놀이의 참여수준이 높은 경우 유아의 자기조절능력이 높게 나타나는 것과 관련이 있었다. 자기조절능력의 하위요인별로 살펴보면 부모의 신체놀이 참여 수준과 유아의 행동억제와 정서성이, 부모의 역할놀이 참여수준과 유아의 행동억제가, 부모의 기능놀이 참여수준과 유아의 정서성이 관련이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둘째, 부모의 놀이참여 시간이 많을 때 자기조절능력도 높게 나타났다. 자기조절능력의 하위요인 중에서는 유아의 행동억제가 부모의 놀이참여 시간이 많을 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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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60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