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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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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상녀 (동강대학교) 유구종 (강릉원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11.8
수록면
469 - 492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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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만 5세 유아 6명을 대상으로 약 6개월간 지능형 로봇과의 활동에서 관찰된 유아들의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미, 놀이 유형을 분석한 것이다. 분석에 사용된 자료는 초기, 중기, 후기에 표집된 놀이상황 녹화 테잎 6개와 이에 대한 전사본 32쪽, 그리고 교사의 관찰 평정에 의한 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 관찰지 66쪽이다. 분석 결과, 제니보와의 활동에서 관찰된 유아의 긍정적 상호작용은 ‘미소나 웃음’과 ‘또래에 대한 주도적 행동’, ‘친사회적 행동’이 초기에 비해 중기와 후기에 크게 증가되는 경향성을 보였다. 그리고 ‘긍정적인 언어적 상호작용’과 ‘또래의 제안에 대한 긍정적 반응’은 중기에 감소되는 듯하였으나, 후기에는 증가된 범위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의 의미를 심층 분석한 결과, 긍정적 상호작용은 37개의 내용 요소를 포함하고 있으며, 부정적 상호작용은 6개의 내용요소를 포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유아들의 놀이 유형 변화는 초기에는 ‘서성이거나 쳐다보기’와 ‘병행놀이’가 높은 반면, 중기에는 ‘병행놀이’와 ‘연합놀이’의 지속이 높았으며, 후기로 갈수록 ‘협력놀이’와 ‘연합놀이’의 지속시간이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유아-지능형 로봇과의 활동이 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과 사회적 놀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임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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