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진희 (제주산업정보대학) 홍혜경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11.8
수록면
233 - 260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영아 보육교사 현직연수 프로그램이 영아 보육교사의 효능감과 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밝히는 데 있다. 연구대상은 연구자가 개발한 영아 보육교사 현직연수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 교사 27명, 정부위탁 기관에서 실시한 영아 보육교사 현직연수에 참여한 비교집단 27명의 교사이다. 프로그램 적용 후,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교사 효능감 차이를 비교하기 위하여 사전검사 점수를 공변인으로 하고, 사후검사 점수를 종속변인으로 하여 공변량(ANCOVA)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두 집단의 연수에 대한 만족도 차이를 비교하기 위하여 t검증을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영아 보육교사 현직연수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한 결과, 영아 보육교사 효능감은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사 효능감의 두 가지 하위영역인 개인적 효능감과 일반적 효능감에 있어서도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실험집단 교사들은 비교집단 교사들보다 연수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개발된 프로그램은 영아 보육교사를 위한 현직연수 프로그램으로서의 활용가치가 있는 것으로 시사되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61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