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혜경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11.8
수록면
381 - 40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수학동화책의 반복적 읽기활동 과정에 나타난 수학적 담화의 변화에 대한 특징을 밝히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G시 W유치원의 만 5세아 반 21명의 유아가 참여하였다. 이들은 한 수학동화책을 1주일에 3회씩 반복적으로 읽고 이야기 나누기 활동을 총 6주간 18회 실시하였으며, 이 과정 동안 참여관찰과 녹음을 병행하여 자료 수집하였고, 자료 분석은 전사 자료를 토대로 수학화 유형별로 범주화 하여 질적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추후 지속된 반복적 읽기에서는 첫 번째 읽기에서 거의 나타나지 않던 추상화하기, 일반화하기, 재창안하기 등의 다양한 수학화 유형이 나타났다. 둘째, 반복적 읽기가 진행됨에 따라 각 수학화 유형에서도 보다 높은 수준의 인지적 사고가 요구되는 수학화로 변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결과는 수학동화의 반복적 읽기는 다양한 수학화의 기회를 제공할 뿐 아니라 보다 높은 수준의 인지적 사고를 요하는 수학적 관계를 탐색하게 하므로 현장 적용적 가치가 큼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62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