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민정 (목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6권 제5호
발행연도
2011.10
수록면
19 - 44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치원 평가 준비 과정에 대한 실태와 교원들의 어려움을 직책에 따라 어떠한 차이를 있는지를 알아보는데 있다. 연구대상으로 유치원 평가를 준비하고 있는 사립유치원 교원 244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분석은 빈도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를 사용하였고, 카이제곱 검증과 독립표본 t-검정, 일원배치 분산분석과 LSD 통계량을 이용하여 사후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첫째, 유치원 평가 관련 연수는 68.9%의 교원이 경험하였으며, 연수 경험은 담임교사와 부담임교사에 비해 원감과 보직교사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비중을 두고 준비하게 된 영역은 교원의 직책에 상관없이 ‘교육과정’ 영역으로 나타났다. 셋째, 평가영역 중에서 가장 준비하기 어려운 영역으로 교원의 직책에 상관없이 ‘교육과정’ 영역으로 나타났다. 넷째, 유치원 평가를 준비하면서 현재 느끼는 가장 힘든 사항에 있어 교원의 직책에 관계없이 ‘과중한 업무로 인한 늦은 퇴근’ 을 힘들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유치원 평가 준비 과정 중 교사에게 부담이 되는 사항으로 원감은 ‘평가영역 및 지표 이해’, ‘평가관련 서류 준비’ 에 어려움을 나타내었고, 보직교사는 ‘자체보고서 작성’, ‘평가 당일 평가위원의 방문’ 등이 다른 직책에 비해 많은 항목에서 부담스러움의 정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는 앞으로 실시 될 2주기 평가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62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