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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성숙 (안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12.6
수록면
65 - 83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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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가 인식한 스트레스 대처 방식과 자아탄력성이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한지를 밝히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224명의 예비유아교사를 연구대상으로 스트레스 대처 방식, 자아탄력성, 행복감을 측정하기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우선 행복감 수준이 높은 예비유아교사는 낮은 집단보다 스트레스 대처 방식 중 문제 중심, 사회적 지지 추구, 소망적 사고 대처 방식을 더 많이 활용하였으며, 자아탄력성 또한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예비유아교사의 스트레스 대처 방식에 있어서는 정서 중심 대처 방식을 제외한 문제 중심, 사회적 지지 추구, 소망적 사고 대처 방식이 행복감과 정적인 상관을 보였으며, 회귀분석 결과, 문제 중심 스트레스 대처 방식과 사회적 지지 추구 대처 방식이 행복감을 유의미하게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예비유아교사의 자아탄력성은 총점을 비롯한 모든 하위 요인이 행복감과 정적인 상관을 보였으며, 회귀분석 결과, 낙관적 태도, 대인관계 효율성, 분노 조절이 행복감을 유의미하게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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