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재연 (광주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12.8
수록면
147 - 176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가정에서 태어나 생활하는 유아와 다문화가정에서 태어나 생활하는 유아들이 실제로 유아교육기관에서 어떻게 적응하는지를 1주, 2주, 3주, 4주 시간이 지남에 따라 비교하여 살펴보고 국적(한국, 다문화)의 유아들이 어떠한 변인에 영향을 받는지를 조사하기 위함이다.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기관에 처음 적응하는 한국가정유아와 다문화가정 유아의 4주간 적응과정을 그들의 담임교사에게 기록하게 하였으며, 연구결과, 한국가정, 다문화가정 유아 모두 시간경과에 따라 유아교육기관에 적응해 나갔으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한국가정, 다문화가정유아의 유아교육기관 적응변화에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한국가정의 유아의 적응에 영향을주는 변인은 따돌림정도로 나타났으며, 다문화가정 유아의 적응에 영향을 주는 변인은 따돌림정도,어머니연령,어머니교육,아버지연령, 유아의 한국어 변인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의 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72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