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희주 (경북대학교) 정정희 (경북대학교  )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7권 제5호
발행연도
2012.10
수록면
457 - 483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치원교사의 수학 교과교육학지식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을 구성하고 신뢰도와 타당도 검증을 거처 타당화된 측정도구를 개발하였다. 측정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1?2차 내용타당도, 1?2차 예비연구를 거쳐 377명의 유치원교사를 대상으로 본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유치원 교사의 수학 교과교육학 지식 측정도구는 교육과정에 대한 지식, 수학교과내용에 대한 지식, 수학교수학습방법에 대한 지식, 학습자에 대한 지식, 전문성개발에 대한 지식의 5개 영역 46문항으로 구성되었다. 개발된 측정도구의 신뢰도는 0.955로 매우 높았으며, 각 요인 및 문항에 있어 내적 일관성이 있는 것을 나타났다. 또한 구성타당도, 공인타당도, 재검사 신뢰도 등을 통해 측정도구로서 매우 안정성이 높은 것으로 판단되었으므로 본 연구에서 개발된 도구는 교사 스스로 자신의 수학교수행위를 보다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자료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을 것이며, 특히 유치원 교사의 수학교수에 관한 총체적 이해를 묻는 도구로 활용되어 교사의 전문성 개발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75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