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미라 (목포가톨릭대학교  )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7권 제5호
발행연도
2012.10
수록면
547 - 571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생명존중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및 실태, 그리고 그 일환으로 강조되고 있는 자연친화적 유아생명존중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요구를 알아봄으로써 자연친화적 유아생명존중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G시와 M시에 소재하는 유치원 교사를 대상으로 질문지 221부를 배부한 후 회수된 182부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교사들은 유아교육을 자연친화적 유아생명존중교육의 방향으로 전환해야 할 것을 요구하였으며, 가장 주된 이유는 자연에서 생명존중 소양과 정서적 안정감을 가질 수 있기 때문이었다. 둘째, 교사들은 우리 사회에서 가장 심각한 생명존중 문제는 타인을 위한 생명존중이고, 그 다음이 자연환경을 위한 생명존중, 나를 위한 생명존중이며, 따라서 타인을 위한 생명존중, 자연환경을 위한 생명존중, 나를 위한 생명존중 순으로 교육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인식하였다. 셋째, 교사들은 유아교육기관에서 생명존중교육의 실시를 원하고는 있으나 프로그램 및 자료의 부족, 주변 환경의 여건 부족, 교육과정 운영상 시간 내기의 어려움 등으로 생명존중교육에 대한 필요성 인식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실천도를 보였다. 넷째, 교사교육의 내용에 있어서 교사들은 유아와의 구체적인 대화법이나 생명존중교육을 위해 유아와 함께 할 수 있는 일과 같이 유아를 효과적으로 교육하기 위한 방법적 측면에 대한 교사교육과 생명존중교육을 위한 자료에 관한 정보나 생명존중교육의 중요성과 같은 생명존중교육 관련 전문 지식을 포함시킬 것을 요구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75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