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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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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장지영 (광주여자대학교) 김경란 (광주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13.6
수록면
71 - 98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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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만 5세 유아의 일과 중 놀이가 가장 활발하게 일어나는 자유놀이시간에 유아들은 어떤 원인으로 혼자놀이를 하게 되며 유아가 하는 혼자놀이에서 찾을 수 있는 의미는 무엇인지 알아보는 것이다. 따라서 연구자는 본 연구를 위하여 Y어린이집 만 5세 학급인 하늘반 유아 22명과 하늘반 담임교사를 연구참여자로 선정하고, 2012년 3월부터 10월까지 8개월 동안 자유놀이시간에 참여관찰과 심층면담을 통한 문화기술적 연구방법을 사용하였다. 혼자놀이의 원인을 관찰한 결과, ‘더 몰입해서 놀아요’, ‘혼자 노는 게 좋아요’, ‘친구를 기다려요’, ‘아직 끝내지 못했어요’, ‘규칙을 지켜야 해요’, ‘아직은 어색해요’, ‘자신이 없어요, ‘친구들이 놀아주지 않아요’ 등 여덟가지의 항목으로 범주화 시켰으며 다시 원인 중심으로 유아의 혼자놀이의 의미를 세가지로 항목화 한 결과 ‘유아의 자발적 선택에 의한 혼자놀이’와 ‘어쩔수 없는 상황에 의한 혼자놀이’, ‘관계의 미숙에서 오는 혼자놀이’로 의미를 찾아낼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와 같이 유아의 혼자놀이 모습에는 다양한 원인과 그에 관한 많은 의미를 담고 있었다. 이에 대해 유아교육현장에서는 사회성 발달에 어려움이 없고, 유아가 스스로 선택한 혼자놀이라면 격려하고 지지해주어야 한다는 혼자놀이의 가치에 대해 인식 전환이 필요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및 절차
Ⅲ. 유아 혼자놀이의 원인 탐색
Ⅳ. 유아 혼자놀이의 의미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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