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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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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유구종 (강릉원주대학교) 최승연 (강릉원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8권 제4호
발행연도
2013.8
수록면
491 - 513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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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회상활동에 적합한 주말 지낸 이야기나누기 활동에서 기억이나 회상물에 의존하는 회상 이야기나누기 활동과 커뮤니티를 활용한 회상 이야기나누기 활동에 따라 유아의 개인적 내러티브와 유아-교사의 상호작용 유형에는 어떠한 양상이 나타나는지 살펴보데 목적을 두었다. 만 4, 5세 유아 6명을 대상으로 12주에 걸쳐 회상이야기나누기 활동과 커뮤니티를 활용한 이야기나누기 활동을 격주로 번갈아 전개하였으며 유아의 개인적 내러티브 양상을 분석하기 위해 활동을 녹화?전사하여 스크립트를 분석하고, 유아와 교사의 상호작용유형의 빈도 양상을 살펴보기 위하여 AF분석법을 사용하여 상호작용 분류항목에 따른 상호작용 유형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개인적 내러티브 구조발달수준과 접속사의 경우 커뮤니티를 활용한 회상 이야기나누기를 진행한 경우 대체적으로 결과가 높게 나타났다. 유아-교사 상호작용 분석에 있어서는 회상 이야기나누기 활동에서 칭찬, 질문, 강의, 기타(비언어활동) 유형이 상대적으로 높은 빈도를 나타냈으며, 커뮤니티를 활용하였을 경우에는 감정수용, 의견수용, 지시, 비난비평, 좁은 답변, 넓은 답변 유형이 높게 나타났다. 교사의 질문유형에 있어서는 커뮤니티를 활용한 이야기나누기 활동이 수렴적 질문과 확산적 질문 유형에서 균형적으로 나타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유아의 답변유형은 학생 간 질문 답변의 항목에서 커뮤니티를 활용한 회상 이야기나누기 활동이 다소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유아의 개인적 내러티브뿐만 아니라 유아와 교사의 상호작용을 지원하는 수단으로 커뮤니티의 활용가치를 인식하고 유아교육의 다양한 영역에서 그 활용방안을 지속적으로 모색해 보는 노력이 필요하겠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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