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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종관 (성균관대)
저널정보
한국현상학회 현상학과 현대철학 철학과 현상학 연구 제70집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97 - 123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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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이 아이폰과 아이패드로 세계최고의 기업으로 등극한 이후 애플을 벤치마킹하려는 시도가 곳곳에 일어나고 있다. 잘 알려진 바와 같이 아이패드라는 전혀 새로운 디지털 기기를 시연하는 현장에서 잡스는 아이패드가 기술과 인문학을 조우하는 지점에서 창조된 작품이라고 설파한 바 있다. 그 후 인문학과 과학기술의 융합이라는 모토가 기업을 비롯하여 대학 나아가 국가의 정책목표로까지 번져나가며 선전문구처럼 남용되기 시작했다. 그러나 유감스럽게도 정작 어떤 인문학이 어떻게 컴퓨터공학과 융합하여 어떤 혁신을 창조해냈는지에 대한 연구는 과학기술 영역은 물론 인문학의 영역에서도 이루어지지 않았다. 오히려 인문학과 과학기술의 융합이란 선언은 엉뚱한 방향으로 흘러간다. 그리고 잡스가 말한 것은 리버럴아트로서 그것을 인문학으로 해석하는 것은 왜곡이며 교양필수과목이라는 논란까지 일어나고 있다. 본 논문은 이러한 상황에서 인문학과 과학기술의 협력과 융화에 대한 보다 진지한 논의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아이패드에 대한 본격적인 철학적 성찰을 시도한다. 특히 아이패드를 인간과 컴퓨터의 상호작용(Human Computer Interaction)이라는 전문분야의 관점에서 고찰한다. 본 논문은 컴퓨터 발전의 역사를 HCI의 관점에서 추적해 보고 또 아이패드의 사용자 경험(UX)를 실마리로 삼아 PC와 Ipad의 UX가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집중적으로 논의한다. 그 결과 Ipad의 혁신성의 핵심을 이루는 HCI는 사실상 유비쿼터스컴퓨터라는 제 3세대 HCI이며 이 새로운 HCI는 전적으로 하이데거의 도구 존재론에 그 혁신의 근원을 두고 있음을 밝혀낸다.

목차

【요약문】
1. 들어가는 말
2. 아이패드의 혁신성
3. Pad의 출생지: 유비쿼터스 컴퓨터
4. UC의 출현 배경: 하이데거의 실존하는 인간과 도구의 존재론
5. 아이패드: 사라지는 컴퓨터
6. 맺음말: 교훈과 앞으로의 연구 과제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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