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Jin, Zhilong (성균관대학교) Han, Eunkyoung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광고홍보학보 한국광고홍보학보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16.7
수록면
224 - 250 (27page)
DOI
10.16914/kjapr.2016.18.3.224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고스트 아이템”의 이용 동기를 살펴보고 이에 따라 이용 동기가 행동 의도(구매 의도와 구전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또한 “고스트 아이템”의 이용 동기와 행동 의도의 관계에서 독특성 욕구의 조절 효과를 살펴보았다.
연구 방법으로는 “고스트 아이템”의 이용 동기를 알아보기 위해 델파이 기법을 사용하고 요인 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이용 동기가 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독특성 욕구의 조절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조절 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 “고스트 아이템”의 이용 동기는 “차별성 추구”, “자기 만족 추구”, “호기심 추구”와 “혁신성 추구” 4가지 요인으로 도출되었다. “고스트 아이템”의 이용 동기는 모두 행동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독특성 욕구는 “고스트 아이템”의 이용 동기와 행동 의도의 관계에 있어 유의미한 조절 효과가 나타났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이론적 함의와 실무적 함의가 논의되었다.

목차

1. Introduction
2. Literature Review and Conceptual Background
3. Method
4. Discussion and Implications
5. Limitations and Future Studies
References
국문초록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24-0014014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