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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승영 (협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333 - 346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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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새로운 유통채널로 급성장한 헬스&뷰티스토어의 브랜드의 인지도 및 구매실태, 브랜드 이미지, 고객만족 및 구매의도의 소비자 인식을 조사 분석하고 현실태를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이를 위해 국내 총 매장 수, 점유율 기준 대표 헬스&뷰티스토어 올리브영, 왓슨스, 롭스를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설문조사를 통하여 실증연구를 진행하였으며, 이론적 고찰은 논문, 학술지, 전문서적, 간행물, 인터넷을 통한 D/B 검색을 활용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선호하는 헬스&뷰티스토어는 여성, 20대는 올리브영을 남성, 30대 이후는 왓슨스를 선호하였으나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진 않았으며 헬스&뷰티스토어를 방문하는 이유는 화장품 비교 구매를 위하여가 36.0%로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다양한 테스트 22.3%, 화장품 이외의 상품 구매 20.1%, 저렴해서 12.9% 등으로 조사되었다. 헬스&뷰티스토어를 방문하는 빈도는 한 달에 한 번 방문하는 20대, 30대 이후가 43.2%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헬스&뷰티스토어의 브랜드 이미지 중 심미성은 올리브영이, 상징성은 왓슨스, 롭스는 혁신성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국내 대표 헬스&뷰티스토어에 대한 심미성, 상징성, 혁신성의 브랜드 이미지와 고객만족, 구매의도는 전체적으로 그다지 높게 인식하지 않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 중 올리브영이 고객만족과 구매의도에 있어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브랜드 이미지가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는 브랜드 이미지 중 상징성이 높을수록 헬스&뷰티스토어에 대한 고객만족이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헬스&뷰티스토어의 브랜드 이미지 중 상징성과 혁신성이 높을수록 구매의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향후 국내 헬스&뷰티스토어는 유통업계의 치열한 경쟁에 대비하여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브랜드 이미지와 고객만족, 구매의도를 위한 서비스, 제품, 가격, 시설의 전문화되고 차별화된 전략이 필수적이며, 과거 드럭스토어의 모습에서 벗어나 국내 소비자특성에 맞는 전략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의 결과는 국내 헬스&뷰티스토어의 전략 수립에 기초자료로 활용되길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및 해석
Ⅴ.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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