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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민석 (Chosun University) 나승주 (Chosun University) 양열호 (Chosun University) 김대현 (Chosun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지반신소재학회 한국지반신소재학회 논문집 한국지반신소재학회 논문집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27 - 37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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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GCP공법은 많은 선행연구가 진행되었으나, 설계자의 경험에 의해 의존하여 설계되고 있는 실정이므로 파괴사례가 종종 보고되고 있다. 이에 따라 명확한 파괴 원인규명 및 파괴예방대책 수립이 어려운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GCP공법의 합리적인 설계법의 제안을 위한 기초단계로써, GCP에 사용되는 최적배합비를 대형직접전단시험을 통해 결정하고, 내부마찰각의 변화에 따른 응력분담비의 변화 및 지반의 수직/수평 침하거동을 수치해석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직접전단 실험결과 쇄석과 모래의 최적배합비는 70:30으로 평가되었다. 수치해석결과 내부마찰각이 증가할수록 응력분담비가 증가하나 일정한 값으로 수렴하고 침하량이 감소하며, 최적배합비로 시공할 경우 측방유동 및 히빙현상의 감소를 유도할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ABSTRACT
요지
1. 서론
2. GCP공법의 기본설계개념 및 설계정수
3. 대형직접전단시험
4. 수치해석
4.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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