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득희 (경희대학교) 김태구 (경희대학교) 이계희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0권 제8호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195 - 208 (14page)
DOI
10.21298/IJTHR.2016.08.30.8.19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소셜 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하여 서울과 제주도의 공식 관광 페이스북 내의 정보의 흐름 및 영향력자를 파악함으로써 페이스북 사용자들 간의 관광정보 공유, 정보 확산 및 흐름 패턴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과 제주도의 공식 관광 페이스북 데이터를 활용하고 NodeXL을 사용하여 밀도, 거리, 중심성, 하위 네트워크 등의 분석을 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서울에 비해 제주도는 관광정보에 대한 정보교류가 빈번하게 이루어지며 정보의 확산이 신속하게 이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서울과 제주도의 관광정보 네트워크 분석결과, 서울은 제주도에 비해 소수의 노드 즉, 소수의 유력자가 정보교류 및 확산에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서울 관광정보 네트워크 내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노드는 “visitseoul”을 제외한 상위 4개 노드는 외국인으로 확인되었으며 제주도 관광정보 네트워크 내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노드는 “Jeju special self-governing province”를 제외한 상위 4개 노드는 제주도 거주자 혹은 거주경험이 있는 내국인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소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소셜 마이닝 기법을 활용해 관광정보 네트워크 내의 정보 흐름, 확산 및 공유에 대해 분석하고 페이스북 관광정보 네트워크의 유형과 특징, 유력자를 도출하여 최근의 소셜 빅데이터의 분석과 적용에 대한 흐름에 부응했다는 점에서 학문적 가치를 지니며, 관광관련 실무자 등에게 있어 관광정보의 흐름, 확산 및 공유 등의 특성을 파악 및 유력자 파악을 통해 관광 전반에 걸친 차별화 되고 경쟁력을 가진 SNS 마케팅 전략 수립에 기여할 것이라 기대한다. 나아가 목표시장에서의 마당발 또는 유력자 등을 통한 SNS 마케팅 전략을 통해 시간 및 비용절감의 효과에 도움을 줄 것이라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설계 및 조사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26-0013653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