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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허경옥 (성신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소비자원 소비자문제연구 소비자문제연구 제47권 제2호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67 - 94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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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소비자상담사의 상담 특성이 상담사의 감정노동, 상담업무 스트레스 및 상담업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공변량구조 분석을 통해 조사하였다. 또한 구조분석모델에서 소비자상담사의 근무년 수 및 정규직여부의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정리·종합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상담업무스트레스 구조분석 결과 고객만족을 위한 상담성향이 높은 상담사 일수록 감정노동 수행 양이 많으나 이때 매개변수로써 감정노동은 업무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둘째, 상담업무만족도 구조분석 결과 고객만족상담과 소비자의 무리한 요구 상담이 감정노동에 정적 영향을 미치며 상담사의 감정노동은 상담업무 만족도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상담업무스트레스 구조모델에서 근무년 수의 조절효과가 검증되었는데 신입 상담사와 경력상담사 모두 고객만족 상담이 많을수록, 소비자의 무리한 요구에 대한 상담이 많을수록 감정노동이 많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상담사의 정규직여부의 조절효과는 나타나지 않았다.
넷째, 상담업무만족도 구조모델에서 정규직여부의 조절효과가 검증되었는데 정규직과 비정규직 상담사 모두 고객만족상담에 대한 지향성이 높을수록 감정노동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그 영향력은 비정규직에서 더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한편 정규직 상담사는 소비자의 무리한 요구상담으로 감정노동수행이 증가되지만, 비정규직의 경우 소비자의 무리한 요구에 대한 상담이 감정노동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감정노동이 업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상담사의 정규직 여부의 조절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고찰
Ⅲ. 연구문제 및 방법
Ⅳ. 연구결과 및 해석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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