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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혜원 (영상문화콘텐츠연구원)
저널정보
동국대학교 영상문화콘텐츠연구원 영상문화콘텐츠연구 영상문화콘텐츠연구 통권 제5집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5 - 32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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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스토리텔링 시대에 다큐멘터리의 스토리텔링 구조에 대한 연구다. 다큐멘터리 영화가 더욱 더 많은 관객들과의 소통을 시도하여 대중화되기 위해서는 관객들의 관심을 유발시키는 적극적인 스토리텔링이 필요하다 것이 이 연구의 출발점이다. 따라서 1억 원의 순제작비로 3백만 명 동원이라는 다큐멘터리 영화사상 최고의 흥행기록을 세운 〈워낭소리〉의 스토리텔링 분석을 통해 한국 다큐멘터리 영화의 스토리텔링 전략의 방향성을 알아보았다. 먼저 이론적 배경을 통해 다큐멘터리 영화의 기본적인 형식과 스토리텔링의 개념, 그리고 다큐멘터리 영역에서 스토리텔링이 지닌 의미를 살펴보았다. 그리고 난 후 〈워낭소리〉의 다큐멘터리 형식을 통해 본 현실과 진실 재현의 간극, 다큐멘터리 영화로서 드라마적 스토리텔링 적용의 적합성, 아리스토텔레스의 플롯구조를 통해 본 담화구조 및 드라마의 통일성과 스토리의 외적장치에 대해 분석하였다. 그 결과 〈워낭소리〉는 다큐멘터리 형식을 빌어 감독이 관객들의 정서에 맞는 극영화 스타일의 스토리텔링으로 독립 다큐멘터리로서뿐 아니라 상업 극영화도 이루기 힘든 흥행기록을 세웠음을 확인하였다. 이로써 다큐멘터리가 진실과 사실의 기록이라는 정체성을 전제로 하는 장르임에도 불구하고 허구로 대변되는 극영화를 뛰어넘는 극적인 스토리텔링이 주된 흥행 원인이라는 것을 알아냈다. 따라서 지금부터는 다큐멘터리 영화에 대한 논쟁의 핵심은 다큐멘터리가 묘사하고 있는 세계가 사실인가, 아닌가의 진위여부를 뛰어넘어 픽션과의 경계에 있다하더라도 현실 실재actuality를 근거로 한다는 전제 하에 다큐멘터리 영화의 스토리텔링 전략 개발에 있어야 한다는 것이 본 연구의 최종 결론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워낭소리〉 스토리텔링 분석
Ⅵ.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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