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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연구회 철학연구 철학연구 제39집
발행연도
1996.12
수록면
5 - 30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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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역의 현대적 해석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희랍의 자연철학의 입장과 현대의 현상학을 통하여 고찰해 보고자 한 것이다. 희랍 자연철학에서의 물리적 단순성에서 벗어나 근대성으로 지향하고 있는 인성의 내재적 원리를 확인해보려 하였고, 현상학적 지평개념을 통하여 동양 형이상학의 체계를 구성가능케 하는 역학의 의미를 재해석하려 한 것이다. 이상의 두 가지 철학사적 전통 속에서 <무한>과 <변화>라는 두 측면에 초점을 맞춰 『주역』의 현대적 조망을 시도하려 한 것이다. 무종교사회의 철학적 전통을 이어가고 있는 현대 동양사회에 있어서 윤리의 부재는 동양의 철학적 사유의 한계로 드러나고 있다는 점에서 이 논문에서 시도하는 바와 같은 동양고전에 대한 시험적 해석은 나름대로의 의의를 가질 수 있을 것이다. II장에서는 고대 희랍과 근대 서양의 우주론적 고찰을 통한 인식론적 한계를 규명하려 했고, 또한 근대적 인식론의 전개를 통해 새롭게 제시된 윤리적 근거를 확인해보려 했다. III장에서는 현상학에서 제시된 <무한>개념을 통해 세계에 대한 새로운 인식이 가능함을 확인하려 했다. IV장에서는 이상과 같은 서양철학 전통에서의 논의를 바탕으로 『역』에 대한 현대적 해석 가능성을 제시하려고 한 것이다. 이상과 같은 논의를 통하여 『역』의 내재성으로서의 새로운 윤리 개념을 도출해보려 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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