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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연구회 철학연구 철학연구 제48집
발행연도
2000.3
수록면
151 - 180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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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존하는 대표적인 지향성 실재론자인 썰은 그의 저서, 『지향성』에서, 지향성에 대한 종합적이고 정밀한 이론을 제시했다. 그의 공헌은 언어행위론에서 개발한 개념들을 지향성의 본질을 규명하는 데 적용함으로써, 지향성을 언어철학적으로 설명하고, 언어철학의 문제들을 심리철학적으로 해명한 것에 있다. 그러나 그의 지향성론은 야심적이고 줄기찬 노력에도 불구하고 지향성의 본질을 규명하는 데 실패하고 있다. 이 논문은 그가 채택한 전략, 믿음론, 지각론을 비판적으로 검토하여 그가 어디에서 그리고 왜 실패하는가를 보이고자 한다. 썰은 지향성의 개념에 대한 전통적인 의미에서의 분석을 하지 않겠다고 선언한다. 그 까닭은 필요충분조건에 의한 분석은 지향성을 지향성으로 분석하는 치명적인 순환에 빠지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그의 이런 전략은 적절하지 않다. 왜냐하면, 지향성에 대한 분석이 반드시 순환적일 필요는 없을 뿐만 아니라, 지향성에 대한 설명의 순환이 분석의 순환보다 더 치명적이기 때문이다. 썰은 지향성의 본질에 대한 문제가 존재론적인 문제가 아니라 논리적으로 규명되어야 할 문제라고 주장한다. 전통적으로 지향성의 문제는 심리적 문제와 존재론적 문제를 포함하는 것으로 간주되어 왔다. 마음이 어떻게 그 대상과 관계되는가하는 문제와 그 대상의 존재론적 위상이 무엇인가하는 문제이다. 그러나 썰은 지향적 대상의 존재론적 특이성이 문제될 것이 없다고 주장한다. 왜냐하면 지칭실패의 경우 지향적 상태의 내용의 만족조건이 만족되지 않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만족조건에 의한 그의 설명은 설득력이 없다. 왜냐하면 지향적 상태는 반드시 어떤 대상을 지향하고, 지향적 상태의 만족조건이 만족되지 않더라도 여전히 어떤 대상을 지향하고 있기 때문이다. 썰에 의하면 믿음은 표상적 내용과 심리적 양태로 이루어진다. 표상적 내용은 명제이고 심리적 양태의 대표적인 경우는 믿음, 욕망, 지각 등이다. 그리고 특정한 믿음은 믿음의 전체적 그물망(Network) 속에서 형성된다. 믿음의 그물망은 전(前)지향적이고 비표상적 정신적 능력이다. 그리고 믿음의 그물망은 `배경(Background)`이라고 불리우는 사회적, 문화적, 관습적, 생물학적, 물리적 구조와 환경에 근거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썰의 이런 설명은 많은 난점을 안고 있다. 첫째, 그는 특정한 믿음이 어떻게 믿음의 그물망 내에서 형성되는지를 밝히지 않고, 둘째, 전지향적이고 비표상적인 정신적 능력이 어떤 종류의 능력인지 분명한 설명이 없고 셋째, 믿음의 그물망은 믿음이라는 지향적 상태의 본질을 규명하는 데 아무런 논리적인 역할을 하지 않기 때문이다. 썰은 시각적 지각은 표상이 아니라 직접적이고 비자발적인 현시(presentation)로 이루어진다고 주장한다. 그리고 그 현시는 시각적 지각의 만족조건이 시각적 경험의 내용을 야기시킴으로써 이루어진다. 뿐만 아니라 시각적 경험의 내용과 시각적 지각의 만족조건은 동일하다. 따라서 지각에 현시, 인과성 및 동일성이 관여함으로써 지각의 자기지칭성과 진리(veridity)가 확보된다는 것이다. 그러나 그의 지각론은 다음과 같은 난점을 안고 있다. 첫째, 현시는 믿음뿐만 아니라 지각에도 관여한다. 둘째, 인과성을 경험적 내용에 포함시키는 것은 옳지 않다. 셋째, 썰은 현재의 시각적 경험의 내용과 과거의 기억 사이의 동일성을 가정한다. 그런데 그 동일성이 보장되기 위해서는 기억이 옳다는 것이 전제되어야 한다. 기억은 현재의 시각적 경험보다 더 신뢰할 만한 지향적 상태가 아니다. 넷째, 썰은 시각적 경험의 내용, 만족조건, 인과성, 동일성을 설명하면서 언제나 시각적 대상을 `알아 봄(recognize)`을 가정한다. 이 경우에, 썰의 지각론은 순환에 빠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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