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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연구회 철학연구 철학연구 제58집
발행연도
2002.9
수록면
107 - 144 (3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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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교육 선진국에서는 비판적 사고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어 비판적 사고력 함양을 위한 교육을 명시적으로 강조하고 있으며 비판적 사고의 교육이 정보 및 기업으로부터 적극적인 지지를 받고 있다. 그러나 우리 나라에서는 비판적 사고에 대한 교육이 공교육의 명시적 목표에서도 누락되어 있을뿐만 아니라 실질적 교육 현장에서도 소홀하게 다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이제 21세기 지식기반사회에서 보다 `잘 생각하는 데` 필수적인 비판적 사고의 교육은 무엇보다도 시급하다고 하겠다. 본 글에서 비판적 사고 교육을 실시할 때 고려해야 할 여러 가지 쟁점과 방향에 대하여 논하였다. 우선 비판적 사고의 영역 구체성과 관련한 쟁점과 논쟁을 소개하였다. 이 쟁점은 비판적 사고가 특정 교과나 영역에 관계없이 적용되거나 가르쳐질 수 있는 일반적인 것인지 아니면 특정 교과나 영역의 내용에서만 의미가 있으므로 교과와 접목되어서 가르쳐져야 하는지에 관한 논쟁과 직결되는 것으로써 비판적 사고 교육의 내용을 선정하고 조직하는 교육과정의 문제와 직결되는 것이다. 비판적 사고의 영역 구체성에 대한 입장에 따라 비판적 사고 교육의 방식을 "일반 지식 접근 방식"과"영역 구체적 접근 방식(domain-spectific appeoach)" 으로 분류하고 이를 다시 "접목 접근 방식" 과 " 침잠 접근 방식"으로 나누었다. 또한 이들 방식을 혼용하는 혼합접근 방식을 추가한 후 이들의 장단점을 논의하였다. 우리 나라에서는 접목 접근 방식을 주로 하고 독립 접근 방식을 부로 하는 형태의 혼합 접근 방식이 현식적으로 가장 바람직한 것으로 제안하였다. 비판적 사고 교육에 있어서 인지적 사고 기능뿐만 아니라 비판적 사고 성향에 대한 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또한 비판적 사고 교육을 위한 적절한 교수학습 방법과 교실 환경을 조성할 것을 제안하였다. 이를 위해 교사가 비판적 사고의 원리를 설명하고 강의하는 데에 그치는 주입식 교육보다는 학습자가 학습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학습자들이 자육적으로 활발하게 사고할 수 있도록 학생의 의견을 존중하는 동시에 주제에서 벗어나지 않고 비판적 사고의 원리에 맞게 사고하도록 안내할 것을 제안하였다. 비판적 사고 교육의 전령사가 될 교사에 대한 교사직전 및 직후 교육을 강조하였는데, 이를 위해 교사를 위해 비판적 사고 및 관련 용어가 체계적으로 설명되고 교수 학습 방법이 소개된 교재 개발의 필요성을 피력하였다. 이를 위해서는 철학자, 교육학자, 심리학자 등 전문가들이 다학문적 접근을 시도하여 교사와 함께 공동작업을 할 필요가 있다. 끝으로, 비판적 사고에 대한 무비판적이고 신화적 접근보다는 비판적 사고의 제한과 범위를 인식하고 종합적 사고 및 창의적 사고와의 조화로운 교육을 통해 비판적 사고의 교육이 한 단계 더 발전할 수 있음을 주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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