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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연구회 철학연구 철학연구 제107집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111 - 140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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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루지우스는 라이프니츠의 충분근거율과 볼프의 그것을 모두 비판한다. 그렇다면 실체의 형이상학과 본질의 형이상학을 거부하고 어떤 새로운 형이상학의 길이 있을 수 있는가? 이것이 바로 크루지우스에게 주어진 문제의식이었다. 볼프에게 논리학적 인식의 원리인 모순율과 형이상학적 인식의 원리인 충분근거율은 동일한 지평 속에 있는 것이다. 모순율은 그에게 논리학적 인식의 원리인 동시에, 형이상학적인 인식의 원리였던 것이다. 볼프가 모순율을 통해 충분근거율을 증명하려고 한 것도 두 인식의 원리가 동일한 지평에서 이해되고 있었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었다. 그리고 그 두 원리가 동일한 지평에서 이해될 수있었던 것은 그가 존재의 근거를 본질 속에 귀속시켰기 때문이다. 그리고 또한볼프는 현존까지 철저한 규정을 통해 본질에 귀속시킨다. 그에게 충분근거율은본질 인식의 원리로서의 충분근거율이다. 그러나 크루지우스가 보기에 볼프의그러한 두 원리의 일치는 존재에 관한 온당한 설명방식이 아니다. 그는 볼프의충분근거율을 비판하고 두 원리를 서로 엄격하게 구분한다. 논리학적 인식과 형이상학적 인식은 그것이 활동하는 지평이 서로 다르기 때문이다. 그에 따르면,충분근거율은 모순율로부터 증명될 수 없다. 그리고 이어서 크루지우스는 볼프의 근거개념의 모호성을 비판하고, 근거개념을여러 영역으로 세분한다. 이러한 방식을 통해, 그는 볼프의 형이상학적 인식의원리에 한계를 설정하고, 이어서 그것을 규정근거율이라 명명한다. 크루지우스는 이러한 비판과 새로운 구분을 통해서, 규정근거율의 성격을 ‘존재 정립의 원리’로 새롭게 제시한다. 라이프니츠에게 충분근거율은 실체 인식의 원리이고, 볼프에게 그것은 본질 인식의 원리이지만, 크루지우스에게 규정근거율은 존재 정립의 원리이다. 이러한 존재 정립의 원리는 형이상학적 사유의 지평과 그것의정당성에 관한 자기반성인 동시에 존재에 관한 새로운 정립이다. 그에게 존재정립은 사물 자체의 원리를 포섭하는 것이 아니라, 사물 자체에 기인한 인과적 활동성에 관한 관찰이고 분석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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