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미희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60권 제5호
발행연도
2016.10
수록면
176 - 202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페이스북 친구의 뉴스추천이 페이스북 이용자의 뉴스신뢰도 인식과 뉴스관여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온라인 실험(N = 210)을 실시했다. 실험 참여자들은 동일한 뉴스를 페이스북 친구가 추천한 뉴스링크를 클릭하거나 뉴스매체가 직접 제공한 뉴스링크를 클릭해 읽었다. 연구 결과, 뉴스추천이 페이스북 이용자의 뉴스에 대한 인지정교화에 미치는 영향은 뉴스를 추천한 페이스북 친구의 의견지도력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다. 의견지도력이 높은 페이스북 친구가 뉴스를 추천한 경우에만, 뉴스추천은 뉴스에 대한 인지정교화 수준을 높였다. 뉴스에 대한 인지정교화는 페이스북 이용자의 뉴스신뢰도와 뉴스관여 행동 의향을 증가하게 했다. 또한 뉴스를 추천한 페이스북 친구의 의견지도력은 뉴스추천이 인지정교화를 매개로 뉴스신뢰도와 뉴스관여 행동(댓글쓰기, ‘좋아요’ 클릭하기 등)에 미치는 간접효과를 조절했다. 뉴스를 추천한 페이스북 친구의 의견지도력이 높은 경우에만, 페이스북 친구의 뉴스추천이 인지정교화를 매개로 뉴스신뢰도와 뉴스관여 행동 의향을 증가하게 했다. 이런 연구 결과의 함의를 페이스북 공간에서 의견지도자의 역할과 뉴스매체의 페이스북 전략수립을 중심으로 논의했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논의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070-0016467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