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영국 (서울난우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23권 제4호 (통권 제69호)
발행연도
2016.10
수록면
1 - 21 (21page)
DOI
10.21812/kjsp.2016.10.23.4.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1인칭 체험 중심의 셀프스터디의 연구방법론을 수용하면서 Dewey의 습관 개념을 토대로 운동습관의 긍정적 의미와 맥락을 드러내는 데 목적을 두었다. 약 8년 동안의 운동 습관을 기록한 연구자의 운동 일지를 중심으로 자료 수집이 이뤄졌고 항시비교법의 자료 분석 절차와 Dewey의 습관 개념들 중에 두가지 개념―“습관은 지적, 정서적 성향을 형성한다.”, “습관은 활동에 대한 의지이다.”―을 토대로 운동 습관의 의미를 두 가지―‘운동 습관은 운동에 대한 지적, 정서적 태도이다.’, ‘운동 습관은 운동 수행에 대한 의지이다.’―로 제시하였다. 전자의 의미에서는 ‘운동에 대한 지적 태도’와 ‘운동에 대한 정서적 태도’의 측면을 제시했고, 후자의 의미에서는 ‘몸만들기를 지향하는 운동 수행 의지’와 ‘운동 시설 및 도구를 활용하려는 운동 수행 의지’의 측면을 제시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결과
Ⅳ. 논의
Ⅴ.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692-0016197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