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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지관 (덕성여대)
저널정보
경북대학교 인문학술원 동서인문 동서인문 제6호
발행연도
2016.10
수록면
137 - 160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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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지구적 자본주의가 형성되는 과정에서 미국 대학이 어떻게 대응해왔는지를 미국의 대표적인 대학인 하버드대의 경우를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하버드대학은 미국의 근대화가 진행되고 자본주의가 발전하는 중요한 국면마다 근본적인 개혁을 통해 사회적 요구에 부응해왔다. 산업화가 본격화된 남북전쟁 이후 산업화시대인 19세기 후반에는 전통적인 칼리지 형태를 탈피하여 연구대학으로의 전환을 주도함으로써 미국사회가 필요로 하는 학문적 기술적 원천을 제공하였다. 고등교육이 대중화되고 미국의 세계적 헤게모니가 형성되던 시기인 20세기 전반에는 능력주의를 토대로 한 대학개혁을 진행하여 하버드대학에서 신분적 지역적 특권을 줄여나갔으며, 20세기 후반에는 1960년대의 사회운동의 요구를 반영하여 각종 차별철폐 등 대학의 민주주의를 정착시켰다. 이와 같은 하버드 대학의 지속적인 자기혁신은 자본주의체제의 발전과정에서 대학이 이에 부응하는 도구로 재편되는 과정이지만, 이 과정에서 근대대학의 본령이라고 할 이념적 지향으로서의 빌둥의 기획이 여전히 관철되고 있는 이중성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목차

국문초록
1. 지구시대 대학의 위상과 하버드대
2. 하버드 대학의 근대적 개혁 : 이념과 실천
3. 2000년대의 하버드대학과 그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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