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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강이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Archives of Design Research Vol.29 No.4 (Wn.120)
발행연도
2016.11
수록면
109 - 121 (13page)
DOI
10.15187/adr.2016.11.29.4.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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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2000년대 초 등장 이후 오랜 기간 정체기에 머물렀던 전자책 시장은 스마트폰과 태블릿PC로 대표되는 스마트 디바이스의 등장 이후 꾸준한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이는 디지털 매체에 익숙한 새로운 독자층이 전자책을 수용할 준비가 된 것이라 볼 수 있다. 전자책 단말기는 빠른 시간 동안 기술의 발전과 발맞춰 다양한 형태의 인터페이스로 진화하여 왔으나 전자책 인터페이스는 독서 경험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인해 기능을 과시하거나 시각적 인터랙션 효과에만 치우치는 등의 한계가 있었다.
연구방법 선행연구 등의 문헌 조사를 실시하여 종이 책의 개념과 독서 방식의 변화에 대한 조사를 하였으며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의 인터페이스 비교 및 독서 행태를 분석하고 향후 전자책 인터페이스가 가지고 가야 할 종이책의 요소를 선정하였다. 마지막으로 새로운 전자책 인터페이스를 설계한 후 프로토타입을 제작하여 사용성 테스트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본 연구는 책이라는 매체의 근본적 이해를 통해, 독서 경험에 대하여 조사하고 햅틱 기술의 한 종류인 포스터치를 응용하여 기존의 전자책이 가지고 있었던 부자연스러운 인터페이스를 사용성과 감성 양 측면에서 개선할 수 있으리라 판단하였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책을 읽는 도중의 페이지 넘김 인터랙션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둘째, 제시한 인터랙션에 대해서 기존의 페이지 넘김 방식과 비교하여 사용자 테스트를 실시하여 그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결론 매개체가 없이 콘텐츠와 직접 접촉하는 촉각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기존의 전자책이 해결하지 못했던 물리적인 책 읽기 감각을 제공할 수 있는 방법일 것이다. 인쇄 방식과 디지털 방식이 공존하는 과도기인 지금, 양자가 상호 보완적으로 보조를 같이할 가능성을 계속해서 찾아 나가야 할 것이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스마트폰의 전자책 인터페이스
4. 포스터치를 활용한 전차책 인터랙션 설계
5. 디자인 프로토타입 평가
6. 결론 및 제언
References
초록

참고문헌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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