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태경 (대원강업) 서우성 (대원강업) 박승철 (대원강업)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6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6.10
수록면
922 - 927 (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한국 고속철도 시트에는 승객 편의를 위하여 테이블이 장착되어있다. 승객이 접촉하는 테이블 상판에는 라미네이트 판넬이 부착되어 있다. 프랑스와 기술이전으로 생산한 KTX 시트부터 적용되기 시작한 라미네이트는 KTX산천, 호남선 시트에도 적용되어 운행하고 있다. 알루미늄 또는 마그네슘 다이캐스팅 소재의 테이블 플레이트에 분체도장을 하고 본드를 도포해서 라미네이트를 부착하였다. 테이블 표면 내구성 확보, 미관을 목적으로 부착하는 라미네이트는 들뜸(박리), 크랙 등의 문제가 발생하였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테이블 라미네이트 적용 및 개선 이력을 정리하고 문제점 및 원인을 분석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557-0016228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