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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정거철 (한양대학교) 김현진 (한양대학교) 김성열 (계명대학교) 이형우 (한국교통대학교) 이주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6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6.10
수록면
1,251 - 1,257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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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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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무가선 트램용 마그네틱 기어 설계 및 경향성 분석을 통한 토크 리플저감에 관해 연구하였다. 무가선 트램은 견인전동기로부터 기계식 기어를 통해 휠에 회전력이 전달되어 기계적인 마찰로 인해 마모, 파손 등 많은 단점이 있다. 하지만 마그네틱기어는 기계적인 접촉이 없어서 아주 적은 소음, 진동과 유지 보수가 필요 없다. 그리고 에너지 밀도가 높은 희토류계 영구자석을 사용하여 효율을 높일 수 있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무가선 트램용 견인전동기의 설계 사양에 기존 기어비를 적용하여 마그네틱 기어의 설계 모델을 도출하였고, 극수에 따른 모델을 전자장 유한 요소법을 이용하여 특성분석을 수행하였다. 또한, 민감도 분석을 통해 토크 및 토크 리플에 가장 큰 요인이 되는 인자를 선정하였고, 경향성 분석을 통해 토크 리플을 줄이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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