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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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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민경주 (철도안전연구소) 우용근 (한국철도공사) 정진환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6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6.10
수록면
1,400 - 1,406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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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고속철도교량은 비교적 근래에 설계 · 시공되어 내진설계가 반영되었으나 시공 후 설계지진력이 증가함에 따라 기존구조물의 내진성능을 다시 평가하여 보수보강하고 있다. 교량설계는 향후 교량의 공용기간 중에 발생될 수 있는 하중이나 저항의 불확실성을 고려하여 설계기준에 상당부분 안전성을 높게 평가하며, 설계자는 설계과정에서 향후 설계기준을 벗어난 하중이나 저항과 시공 및 유지관리에서 발생될 수 있는 인간오류(human error) 등을 고려하여 완전응력설계(fully stress design)를 하지 않고 경험적으로 일정 부분 안전마진을 설계에 반영시킨다. 따라서 설계지진력의 증가가 획기적으로 크지 않다면 기존의 설계마진은 이들을 수용할 수도 있을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경계조건의 적용방법과 구조시스템의 저항과 파괴거동 등을 고려하여 고속철도교량의 내진안전성을 검토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내진설계기준 및 해석
3. 해석결과 및 분석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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