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동욱 (한국과학기술연합대학원) 전현규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6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6.10
수록면
566 - 571 (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구름접촉에 의한 레일표면에서의 손상은 고속화와 축중의 증가로 인해 가속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표면손상이 발생하는 시기를 아는 것은 레일의 유지보수 및 안전성을 확보하는데 매우 중요하나, 이를 위해서는 매우 복잡한 유한요소모델의 생성과 매우 높은 컴퓨팅 파워를 요구하며, 또한 고가의 해석 프로그램이 필요하므로, 균열발생정보가 필요한 현장에서는 시도조차 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이러한 이유로 본 연구에서는 특별한 해석프로그램이 필요하지 않도록 윈도우즈 운영체제에서 단독으로 구동되는 레일표면균열발생 수명 예측 소프트웨어를 개발하였다. 이를 위하여 다양한 손상모델을 프로그래밍 하였으며 구름접촉하중뿐 만 아니라 레일온도차이에 의해 발생하는 선팽창하중, 잔류응력 등의 효과도 고려할 수 있도록 하였다. 따라서 이러한 소프트웨어를 이용하면 열차운행 현장에서도 레일의 대략적인 균열발생시기를 예측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배경이론
3. 소프트웨어 개발
4. 사례연구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557-0016150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