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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임효석 (현대로템) 김종환 (현대로템) 이강운 (현대로템)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6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6.10
수록면
600 - 605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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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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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동차량이 레일을 따라 주행시 발생하는 실내 소음은 이론상으로는 공기 기인 소음과 구조 기인 소음으로 구분될 수 있지만 실제로는 다양한 경로를 통해 복잡하게 중첩되어 분석하기가 쉽지 않다. 전동차량의 주요 소음원을 분석하고 효과적인 소음 개선 대책을 고려하기 위해 소음 전달경로 분석 기법을 활용하였다. 자동차 분야 등과 같은 산업계에서 이미 적용되고 있는 다양한 소음 전달경로 분석 기법에 대한 비교를 통해 각 기법의 장점과 단점을 파악하였다. 그 중 전동차량에 적용하기 적합한 ATPA(Advanced Transfer Path Analysis) 기법을 최종적으로 선정하였다. 정차 중 조건에서 주요 전달 경로 및 각 판넬 부위의 소음/진동 전달율(Transmissibility)를 측정하고 주행 중 조건에서 주행중 소음/진동을 측정하였다. 측정 결과를 분석하여 공기 기인 소음과 구조 기인 소음의 기여도를 분석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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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CI(KEPA) : I410-ECN-0101-2017-557-0016150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