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승조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보 한국방송학보 제30권 제6호
발행연도
2016.11
수록면
79 - 107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국제기아 돕기 캠페인을 전달할 때 구현되는 획득/손실 프레이밍과 유명인 옹호의 영향을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조사하였다. 이론적으로 유명인은 사회문화적으로 어린이를 양육하는 데에서 형성된 보살핌의 의미를 증폭하여 수용자에게 전달할 것으로 추론하였다. 유명인 옹호는 돕기 행위의 결과로 긍정적 정서를 유도하는 획득 프레이밍보다 도움을 받지 못할 때 예상되는 위험한 처지를 강조하는 손실 프레이밍에 영향이 더 클 것으로 예측하였다. 연구는 실험으로 설계되었으며, 320명이 실험에 참여하였다. 참여자들은 프레이밍과 유명인 옹호를 상호 교차하여 생성한 네 개의 조건에 무작위로 배정되었다. 국제기아 돕기 태도, 행위 의도, 심리적 저항에서 획득/손실 프레이밍과 유명인 옹호의 상호작용은 예측한 방향대로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는 돕기 분야에서 프레이밍과 유명인 옹호의 결합에 관한 이론적 논의를 확장하고, 국제기아 돕기 캠페인 제작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및 토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070-0019050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