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욱 (이화여자대학교) 함승경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커뮤니케이션 이론 커뮤니케이션 이론 제12권 제4호 (2016년 겨울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58 - 100 (4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메르스와의 사투를 통해 건강을 회복한 사람들과 그의 가족들이 공동체로부터 기피되고 비난받는 낙인화 현상에 주목해서, 위험 사회에서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는 제2의 메르스 낙인화를 예방하기 위한 대안을 모색하기 위해 시작되었다. 연구 결과를 통해 내러티브 효과에 의한 감정 반응의 차이를 분석함으로써 위험 사건에 대한 미디어 보도가 수용자에게 미치는 감정의 중요성을 확인했고, 부정적 감정은 위험 인식을 증가시키지만 낙인을 감소시킬 수 있는 긍정적 기능도 발견할 수 있었다. 그리고 위험 인식과 낙인에 미치는 사회문화적 변인으로서 냄비 성향이 메르스와 같은 사회적 위험 이슈에서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탐색할 수 있었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위험 낙인화를 방지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했다.

목차

1. 서론
2. 문헌 연구
3. 연구가설과 모델
4. 주요 변인의 측정
5. 분석 결과
6.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070-001908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