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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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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병국 (연세대학교) 신동갑 (연세대학교) 김창래 (연세대학교) 구병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김대은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A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A권 제41권 제1호 (통권 제376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1 - 30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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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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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스크 브레이크의 온도는 제동 시 변할 수 있으며 이러한 표면 온도의 변화는 마찰/마모 특성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따라서 효율이 우수한 브레이크 개발을 위해서는 브레이크 소재의 마찰/마모 특성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디스크 브레이크 시스템에 사용되는 C/C-SiC-Cu복합재와 Al/SiC복합재에 대하여 표면 온도와 접촉압력에 따른 마찰/마모 특성을 비교하였다. 이를 위해 온도 및 하중조절이 가능한 pin-on-reciprocating방식의 마찰실험기를 사용하였다. 실험결과, 마찰은 온도와 거리에 따라 현저하게 변하였다. 또한 마모로 인하여 생성된 입자가 접촉 압력에 의해 표면에 뭉쳐져 transfer layer가 형성되었고, 표면 거칠기가 증가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다양한 조건에서 작동하는 브레이크 시스템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실험방법 및 재료 표면분석
3. 마찰실험 결과
4. 결론
참고문헌(References)

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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