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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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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장형준 (한국기계연구원) 윤준규 (가천대학교) 이선엽 (한국기계연구원) 김용래 (한국기계연구원) 김정환 (한국기계연구원) 김창기 (한국기계연구원)
저널정보
한국가스학회 한국가스학회지 한국가스학회지 제20권 제6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43 - 49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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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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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적인 천연가스 저열량화 추세에 따라 우리나라 천연가스 열량 기준이 기존의 표준 열량제에서 보다 유연한 열량범위제로 개선되었다. 이 같은 변화는 가정이나 산업체 전반에 걸쳐 가스기기 성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이를 규명하고자 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특히 열병합 발전용 엔진으로 사용되는 디젤-CNG 혼소엔진의 경우 도시가스를 주 연료로 사용하기 때문에 발열량 변화는 발전 사업자의 수익성 확보와 연관되는 중요한 사안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열량범위제 내에서 허용하는 CNG 발열량 변화가 디젤-CNG 혼소엔진의 배기특성에 주는 영향에 대해 조사하였다. 도시가스 발열량 변화를 모사하기 위해 열량 범위 상한선인 10,400 kcal/Nm³의 CNG 연료에 질소를 희석시켜 발열량을 10,400 kcal/Nm³에서 9,400 kcal/Nm³까지 변경하였다. 혼소율 80% 조건에서 디젤 연료 분사 시기는 16 CAD BTDC, 분사압력은 110 MPa로 고정하고 엔진회전수 및 토크는 1800 rpm/500 Nm으로 설정하여 시험을 수행하였다. 엔진시험 결과 발열량이 감소할수록 불완전연소가 증가하여 THC, CH₄ 및 CO 배출량은 증가하는 반면 NOx 배출량은 감소함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이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배기 특성 변화에 대해 대응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고찰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II. 실험장치 및 방법
III. 실험결과 및 고찰
IV.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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