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주영 (한국교통대학교) 문철 (한국교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보기술학회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제15권 제1호(JKIIT, Vol.15, No.1)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77 - 83 (7page)
DOI
10.14801/jkiit.2017.15.1.7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에서는 차량 통신 표준인 IEEE 802.11p의 물리 계층 성능을 고려한 매체 접근 제어 계층의 처리량 성능을 분석한다. 매체 접근 제어의 성능은 차량의 메시지 도착률 및 밀도와 같은 매체 접근 제어 계층의 조건뿐만 아니라 차량의 이동 속도, 채널 추정 기법에 의한 물리 계층의 성능에 영향을 받는다. 본 논문에서는 물리 계층의 조건들이 매체 접근 제어 계층의 처리량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무선 채널 상태에 따른 물리 계층 성능과 매체 접근 제어 계층의 성능을 동시에 고려하여 다 계층 통합 성능을 분석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 방법론을 제안한다. 시뮬레이션 결과 분석을 통해 제안하는 방법론이 무선 채널의 변화, 물리 계층의 채널 추정 방식이 매체 접근 제어 계층의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효과적으로 분석할 수 있음을 보인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시스템 모델
Ⅲ. 물리 계층과 매체 접근 제어 계층에 대한 교차 계층적 성능 분석
Ⅳ. 시뮬레이션 결과
Ⅴ.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004-0020270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