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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혜영 (목포대학교)
저널정보
실천민속학회 실천민속학연구 실천민속학연구 제28호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47 - 93 (4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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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은 효율성을 지닌 전통적 활동으로서 사회적 영향관계 속에 형성된다. 동해안에서 생산되는 미역은 뚜렷한 전통을 지니고 있으며, 어민들의 소득원이자 지역의 역사와 문화적 정체성을 구성하는 요소라고 할 수 있다. 기장미역은 곽전에서 채취된 진공품으로서 전통을 지니고 있다. 해방 이후 자연산 건미역의 일본 수출을 효시로 삼아, 국가차원에서 미역 증산에 총력을 기울였다. 수산진흥원을 주축으로 한 신기술 도입과 어촌의 미역 인공양식 성공을 기반으로 양식미역은 대량생산과 납품이 가능해졌다. 미역가공공장의 신설로 미역가공법의 다양화되었으며, 교통과 통신의 발달로 유통망이 확대되었다. 특히 기장미역은 대중매체와 언론홍보를 통한 양식미역의 명품 이미지를 형성하면서 부산을 대표하는 지역특산물로 자리매김 했다. 왕실에 진공하던 전통을 활용하여 ‘궁중미역’으로 브랜드화하고, 지역 축제를 통해 기장미역의 맛과 특질을 소비자에게 각인시키는 과정들은 일종의 문화상품화 전략에 해당한다. 자연산 돌미역에서 인공양식미역으로 생산 방식과 기술 변동을 거듭하는 동안, 자연산 돌미역의 전통성과 상품가치는 양식미역의 명성확보를 촉진시켰다.
미역양식의 태동은 일제강점기부터 시작되었다. 총독부수산과에서 식량증산을 목적으로 동해안의 천해어업을 진흥시키고자 했으며, 미역양식 설비를 계획하기도 했다. 해방이후 국가차원에서 일제의 식민정책으로 독점당한 수산권을 되찾고자 어장을 재정비하였으며, 수산자원의 생산확충과 식량증산을 위해 어민들을 독려하였다. 1962년 수산업협동조합법이 제정되고 시행되면서, 부산 기장에도 지역 마을단위로 어촌계가 신설되었다. 그러면서 기존의 행정구역인 理 단위가 아닌 마을 단위로 미역채취구역이 재분배되었다. 이동마을의 경우 미역양식기술이 보급되면서 어촌계 총유로 관리하던 곽암과 달리 양식어장의 개인사유가 급진적으로 이루어졌다.
1960년대 말 정부는 시장성과 수익성 등을 고려하여 수협에서 양식장건설을 지원했다. 이동어촌계에 신설한 양식장에서 종묘배양에 성공하였다. 수산진흥원의 실험이 성공하자 수산청에서는 ‘대한민국 어업 시찰단’을 일본에 파견하는가 하면, 1971년 어민소득증대 사업의 하나로 강원, 경북, 경남 등 동해안과 제주도 해안에 10여개의 미역 및 다시마 양식단지 신설에 박차를 가했으며, 그 결과 미역양식의 사회적 확산이 이루어졌다. 1970년대 미역생산 과잉과 일본의 미역수입 규제는 미역 가격의 폭락을 야기했지만, 부산 기장에서는 염장미역을 일본으로 꾸준히 수출했다. 기장에서는 2011년부터 바위에 붙는 자연산 포자를 그대로 이식하여, 자연산 돌미역과 유사한 품질을 확보하는 방안을 모색 중이다.
이처럼 미역의 생산 방식이 다양해지면서, 작업방식도 분업화되었다. 양식미역은 주로 남성들이 채취하고, 자연산 돌미역은 여성들이 도맡아서 채취하며, 해녀들은 磯洗作業을 전업으로 삼게되는 경우가 많다. 자연산 돌미역 채취와 달리 미역양식은 나잠어업을 하는 해녀의 채곽기술에 의존하지 않고, 어민들 자력으로 얼마든지 채취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자연산미역 생산의 불확실성을 해소하고자, 위험부담이 있더라도 미역양식업으로 전환하는 어민들이 늘어났다. 본고에서 기장 어민들이 자연산 미역생산에서 해조류 양식생산으로 전환하게 된 과정을 살피고, 양식미역의 상품화와 기술변동의 유기적 상관성을 어민들의 생업전략으로 고찰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해곽(海藿) 채취와 곽전(藿田)의 소유 및 경작
3. 미역양식의 태동과 채곽(採藿)의 문화적 전통
4. 미역 인공양식의 사회적 확산과 문화상품화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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