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대웅 (한국교통대학교) 이규민 (한국교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항공협회 항공진흥 항공진흥 통권64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115 - 124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항공시장의 급격한 변화에 대비하여 인천공항은 피크타임 시간대에 항공기 처리량을 늘리기 위해 활주로를 증설하고 3단계 확장사업의 일환으로 제 2 여객터미널을 건설하는 등 다양한 공항확장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본 연구자는 인천공항의 공격적인 인프라 확장에 발맞추어 항공기 처리시간의 효율성 개선을 위한 A-CDM 적용을 분석하였다. A-CDM은 공항의 효율성을 향상시키고 예측 가능한 항공기 운항을 실현시킴으로써 Resource Planning 이나 Planned Buffer Time Calculation과 같은 곳에 특히 유연성을 높여 전반적인 항공 운항 절차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게 된다. 실제로 런던 히드로공항은 A-CDM 적용하여 Average On Time Departure율이 68~85% 상승하는 결과를 보였다. 결국 CDM의 핵심은 Info Sharing을 통해서 완전한 On Time/ Scheduling을 달성하는 것이다. 미국의 CDM을 유럽이 적용하기 위해서 초기 실패를 보완한 A-CDM으로 변화시켜 적용한 것과 같이 기존의 CDM에서 우리나라 환경에 맞는 적용 방법을 찾아 적용 및 보완하는 것이 핵심과제가 될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I.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참고문헌
Abstract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558-0021242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