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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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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아동복지학회 한국아동복지학 한국아동복지학 제36호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165 - 196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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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526명의 청소년을 연구대상으로, "전반적인 폭력에 대한 인식", "비주장성", "친사회적 행동성" 그리고 "폭력피해경험"이 "학원폭력문제 의식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였다. 분석방법은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하여 변수들의 인과관계를 분석하였고, 성별비교를 위한 다집단분석, 계수차이검증에 근거한 구조동일성 모형검증, 매개검증, 잠재평균분석과 Cohen의 효과크기검증 등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학원폭력 피해경험"은 "학원폭력문제 의식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지 못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여학생들의 경우, "학원폭력 피해경험"과 "학원폭력문제 의식화"수준은 오히려 반비례하였다. "학원폭력 피해경험"이 "학원폭력문제 의식화"에 미치는 영향에 성별변인은 조절변수로 작용하였다. "전반적인 폭력에 대한 인식"은 "학원폭력문제 의식화"에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고, "친사회적 행동성"도 "학원폭력문제 의식화"에 직·간접적인 효과를 주었다. "비주장성"과 "학원폭력 피해경험"과는 정적관계가 있었고, "학원폭력문제 의식화"에 직접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주지는 않았지만, "친사회적 행동성"을 완전매개로 "학원폭력문제 의식화"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잠재평균 분석결과 "비주장성"과 "학원폭력피해경험"에서만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유의하게 높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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